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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 고군분투기

PM의 이론적 WHAT & HOW 용어 정리 본문

이론적 PM에 관하여

PM의 이론적 WHAT & HOW 용어 정리

calle 2023. 2. 9. 12:43

PM으로 커리어 전환을 목표로 관련 여러 정보를 찾아보고 공부를 하면서 느낀 점은.. 이론과 프레임워크가 너무 많다는 것.

 

여기저기서 누군가가 주장하고 개발한 내용들이 산발되다 보니 실재가 이론에 잡아먹히는 주객전도의 느낌이 나기도 한다. (알아야 하는 약어도 참 많고.. ) 그래서 늘 공부한 것들을 한번에 정리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이 아티클에 간단하게 이론 용어들과 관련한 핵심 콘텐츠만 임베디드해서 정리해보았다. 목표는 가타부타 설명없이 Simple 하게 용어 나열만 하는 걸로! 기획 단계에서 각 이론들이 필요한 상황은 분류해두는게 좋을 것 같아 카테고리를 나누어 작성하였다.

 

1. 문제정의와 가설설정

PMF

https://www.ascentkorea.com/pmf-product-market-fit-4/

 

검색 의도 분석으로 “PMF(제품 시장 적합성)” 높이는 4가지 방법 - 어센트 코리아

“PMF(제품 시장 적합성, Product Market Fit)"은 제품 성장과 수익성을 유지할 규모로 제품이 타겟 고객에게 판매되어 소비되고 제품 구매자들이 제품을 다른 소비자들에게 소개를 할 정도로 제품이

www.ascentkorea.com

 

JTBD

https://www.youtube.com/watch?v=Stc0beAxavY&ab_channel=HubSpotMarketing 

https://acquiredentrepreneur.tistory.com/76

 

JTBD(Jobs to be done) Framework

스타트업 전문 DB 사이트 CB Insights의 '스타트업이 망하는 20가지 주요 이유(The Top 20 Reasons Startups Fail)'에 따르면, 망한 스타트업의 42%가 시장이 원하지 않는 제품을 출시(No Market Need)하기 때문이라

acquiredentrepreneur.tistory.com

 

린고객개발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56829414 

 

린 고객 개발

어떻게 하면 고객이 정말 사서 쓰고 싶은 제품을 만들 수 있을까? 이 책은 누구도 원하지 않는 서비스나 제품을 만드는 데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지 않도록, 고객 개발 연구를 통해 아이디어와 제

www.aladin.co.kr

https://tkim.co/2019/12/05/%EB%A6%B0-%EA%B3%A0%EA%B0%9D-%EA%B0%9C%EB%B0%9C-%EA%B7%B8%EB%A6%AC%EA%B3%A0-pre-mvp-%EA%B2%80%EC%A6%9D/

 

린 고객 개발, 그리고 MVP 이전에 하는 사업 검증 | 10x Lessons

빌딩 밖으로 뛰쳐 나가서 고객과 대화를 하라! 이 만트라가 유명한 정도에 대비해서, 실제 뛰쳐 나가서 어떻게 하라고 친절히 알려주는 책은 잘 없다. 최근에 스터디파이 린스타트업 스터디가

tkim.co

 

MVP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1770/

 

기획자로서 알아야 하는 MVP 개발 방법론 | 요즘IT

그렇다면 기획자로서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보이려고 했을 때 불확실한 시장에서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적은 공수로 빠르게 제품을 출시하여 검증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물론 정말

yozm.wishket.com

 

RAT(Riskiest Assumption Test)

https://cadabra.studio/blog/riskiest-assumption-test/

 

Riskiest Assumption Test: What Is RAT And Why You Need It?

7 min to read Why you need a riskiest assumption test and when The RAT precedes an MVP. All you need to know about the riskiest assumption tests in our essential guide.

cadabra.studio


2.고객경험

User persona

https://marketsplash.com/persona-examples/

 

10 Best Persona Examples And How To Create Your Own

It’s common to create a user persona profile to understand your target audience better. Let’s study the best personal examples for various industries, so you can decide which format you want to use.

marketsplash.com

 

User journey map

https://aram5.tistory.com/14

 

저니맵(Journeymap)은 왜 필요하고 어떻게 써야하나요?

저니맵(Journeymap)은 왜 필요하고 어떻게 써야하나요? 저니맵 (Journey Map) 저니맵 (Journey Map)은 사용자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행하는 일련의 과정을 시각화한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저니맵을

aram5.tistory.com

 

Story board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1112/

 

초보자를 위한 스토리보드 작성 팁 | 요즘IT

스토리보드란 서비스 개발을 위한 협업 도구로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여 화면을 구성하고, 각기 화면의 동작과 전환을 확인하는 기획 문서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UI 스토리보드에 들어가야 할

yozm.wishket.com

 

NPS : 순고객 추천지수

https://www.qualtrics.com/kr/experience-management/customer/net-promoter-score/

 

NPS란 무엇일까요? 순고객추천지수에 대한 궁극의 가이드 - Qualtrics

순고객추천지수(NPS)는 고객 경험 지표의 세계적인 표준입니다. 고객 경험 전문가가 작성한 심도 있는 본 가이드를 읽어보고 순고객추천지수는 무엇인지, 어떻게 계산되는지, 그리고 NPS를 추적

www.qualtrics.com

 


3. 목표설정

NSM(North Star Metric)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1706/

 

북극성 지표(North Star Metric) 선택하기 | 요즘IT

북극성 지표는 특히 초기 단계의 에어비앤비(Airbnb), 넷플릭스(Netflix), 우버(Uber) 등과 같은 회사에서 놀라운 일을 만들어냈지만, 그와 동시에 매우 위험합니다. 하나의 지표에 오랫동안 집중하고

yozm.wishket.com

 

OMTM

https://brunch.co.kr/@leoyang99/1

 

가장 중요한 한 가지 지표, OMTM

지표,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한 분석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서비스의 '주요' 지표를 관리하고 트래킹하는 일은 서비스 기획/운영에서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일이 되었다.  이제 Google Analytics

brunch.co.kr

 

KPI 

https://asana.com/ko/resources/key-performance-indicator-kpi

 

핵심 성과 지표(KPI)란? • Asana

핵심 성과 지표(Key Performance Indicator, KPI)는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대로 진행 중인지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측정 가능한 KPI를 설정하여 팀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와 기한을

asana.com

 

AARRR

https://www.wisetracker.co.kr/blog/aarrr-for-startup/

 

스타트업을 위한 AARRR(해적지표) 개념잡기 - Wisetracker Homepage

AARRR, 스타트업에 종사하거나 그로스해킹에 관심있으신 분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본 용어일 것입니다. 그런데 이걸 뭐라 읽어야 할지, 정확히 무슨 용어인지 궁금해 하신 분들이 계실 것 같습니

www.wisetracker.co.kr

 

퍼널 분석

https://business.adobe.com/kr/blog/basics/funnels-analysis

 

떠난 고객도 다시 보자 – 퍼널 분석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는 프로세스는 여러 단계로 이루어 집니다. 제품을 인지하고 관심을 가지게된 후 구매하기 적합한 제품인지 고민을 거쳐 실제로 제품을 구매하기까지의 여정에서 고객은

business.adobe.com

 

Carrying Capacity

https://youtube.com/watch?v=tcrr2QiXt9M&feature=share 

(반대의견)

https://www.minwookim.kr/carrying-capacity-gaenyeom/

 

이승건 대표님의 Carrying Capacity 강의, 이의 있어요!

잘못된 전제들이 깔려 있어서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www.minwookim.kr

 

OKR

https://asana.com/ko/resources/okr-meaning

 

OKR이란? 목표와 핵심 결과 가이드 • Asana

OKR은 무엇일까요? OKR은 목표(Objective)와 핵심 결과(Key Results)의 약어입니다. 그렇다면 이 용어는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요? OKR의 변천 과정과 의미를 알아보고 지금 바로 도입해 보세요!

asan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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